劉少奇의 실각


中國共産黨 중앙위 기관지 홍기(紅旗)는 同誌 7월 1일자에 創黨 46주년을 기념하는 한 논설을 게재했다. 그 논설은 소위 '프롤레타리아 문화혁명이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최고위 黨실권자의 진상들을 들추어냈고 그를 넘어뜨렸다'고 언급했다. 그 논설은 '우리는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한 줌 밖에 안 되는 당원들을 제거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것은 中共 국가주석 유소기(劉少奇)가 실각했음을 발표한 것이라고 일부에선 평가하고 있다. 중공의 중앙권력질서에서 유소기가 정치적으로 거세되고 실각한 것은 이미 舊聞에 속한다. 세계의 관심은 공산당 ・중앙정부 ・軍部 ・지방정부 ・노동자조직 등에 뿌리 깊이 잔존하고 있는 소위 실권파(實權派)와 이를 성토하고 추궁하고, 토색하려는 소위 조반파(造反派)와의 투쟁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느냐에 쏠려 있는 것이다.

                                                           
홍기가 말하는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최고위 黨실권자가' 單數의 의미라면, 유소기를 가리키는 것이고 複數의 의미라면 등소평(鄧小平) ・팽진(彭眞) 등을 포함하여 유소기派의 수뇌진을 가리키는 것임은 두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유소기 또는 유소기派 수뇌진에 대해서 어떤 처분을 내렸다는 것인지, 홍기의 논설만 가지고서는 알 수가 없다.

유소기의 운명이 소위 실권파와 조반파와의 투쟁결과에 달려 있다는 것은 새삼스레 다시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중앙권력질서는 일단 조반파가 강점하는 바 되었으며, 중앙권력기구를 장악한 조반파는 이른바 '毛澤東 사상'을 神主처럼 내세우고 실권파에 대해 맹렬한 공세를 퍼부어 왔었다. 前記한 홍기의 논문도 그러한 일관된 공세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홍기의 논문은 아직도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최고위 黨실권자'라는 표현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그것이 어떤 인물을 가리키는 것인지 의심하지는 않으나, 왜 여전히 實名을 밝히지 않고 있는 것인지는 알 수가 없다. 중공 全國에서 아직도 실권파가 완전히 소탕되어 있지 않은데 이유가 있는지도 모르고, 대중들에게 주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실명 표기를 지금은 삼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실명을 밝히지 않거나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홍기 논문이 유소기의 완전실각에 관한 공식 발표라 볼 수는 없다.


또한 '유소기의 실각'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도 검토되어야 한다. 유소기는 프롤레타리아 문화혁명이라는 탈권(奪權)투쟁이 전개되기 이전엔 중공 정권의 국가주석이었고, 中共黨의 중앙위 부주석 ・정치국 부주석 ・同상임위원 회원이었다. 유소기가 中共黨 중앙위기구 내에서 벌어진 탈권투쟁의 결과로 현저하게 지위가 격하된 사실은 외부에서도 충분히 인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치국과 同상임위에서 완전히 축출되었는지의 여부는 알 수가 없다. 그러한 권한은 中共黨 중앙위의 권한에 속하는 것인데, 최근에 중앙위가 소집되었다는 발표는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당장 유소기가 中共黨의 중앙위원이나 당원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지도 알 수가 없다. 黨중앙위원의 경질은 '전국인민대표자대회(약칭 全人大)'의 권한에 속하는 것이지만, 현재 중공에서는 정상적인 절차가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갈피를 잡을 수 없는 것이다.

국가주석이라는 지위는 일단 中共黨과는 다른 중공에서의 '國會'이기도 한 全人大에서 선출하게 되어있다. 국가주석을 파면할 권한도 全人大가 가진다. 유소기가 자진 사퇴하지 않는 한, 그는 형식적으로는 아직도 중공의 국가주석인 셈이다. 그러나 프롤레타리아 문화혁명이 이미 정상적인 절차를 무시한 일종의 쿠데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보면, 형식이 어찌되었든 간에 이미 오래 전부터 유소기에게 국가주석으로서의 권한과 기능은 부인되고 박탈되어 온 것이 확실하다고 본다.



덧글

  • KittyHawk 2011/02/04 11:53 # 답글

    류 사오치 선생... 그 끝이 너무 비참했지요. 일전에 그의 부인이 타계했다는 소식과 함께 류 선생의 죽음에 관한 언급이 나왔는데 차디찬 감옥 안에서 알몸으로 죽었다더군요...
  • 에드워디안 2011/02/04 19:54 #

    사망한 후에도 '무직 노인'의 신분으로 화장당했죠. 가족들조차 3년이 넘게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 winbbs 2011/02/04 20:16 # 답글

    그런데 이 사람이 현 후진타오-시진핑 체제에서는 평가가 어떤지 궁굼하군요.
  • 에드워디안 2011/02/04 20:42 #

    이미 등소평 시절에 완전히 복권된 상태로, '건국 공로자'의 자격으로 대우받고 있다고 하네요.
  • 들꽃향기 2011/02/07 19:47 # 답글

    중공에 대한 정보가 통제되어 있던 시절에도 이처럼 여러 측면에서의 분석이 비교적 적확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것이 놀랍네요. 잘 읽고 갑니다. ^^
  • 에드워디안 2011/02/07 23:16 #

    감사합니다.^^
  • 지금오세요 2013/12/03 18:07 # 삭제 답글

    좋은자료 많네요. 포스팅잘보고 갑니다.
    제 블러그도 놀러와주세용~ ^0^
    여러분에게 좋은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렇게 글남깁니다.
    행운은 아무에게나 아무때나 찾아오는게 아니랍니다.D S 3 8 6 。ⓒⓞⓜ
    최수연 팀장을 찾아주세요~!
  • here click 2013/12/03 18:17 # 삭제 답글

    위에 이름을 클릭하세요~
    쿠폰이벤트... E S 6 3 6 。ⓒⓞⓜ
    신규가입시 보너스 추가지급
    입금시 보너스 5%추가지급
    올인시 보너스 5%추가지급
    이름 클릭하고 방문!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