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폭동 확산... 국제, 시사




지난 6일(현지시간), 런던 북부 토트넘에서 시작된 폭동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영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BBC와 더 타임스를 비롯한 영국 언론은 8일(현지시간), 런던 뿐만 아니라 영국의 2위 도시인 버밍엄 ・리버풀 ・맨체스터 ・브리스톨 등, 영국 전역으로 폭동이 확산되었다고 보도했다.

이번 폭동은 지난 4일, 영국 경찰의 발포로 흑인 청년이 사망하면서 시작됐다. 폭동의 시발점인 토트넘 지역은 저소득층 밀집지역으로 인종간 대립이 심하고, 경찰에 대한 반감이 컸었던 지역인데다, 최근 채무위기 등에 따른 경제적 불안이 커지면서 빈곤층의 생활이 더욱 궁핍해짐에 따라 폭동이 확산되었다는 진단이다.

경찰의 폭력이라는 돌발점의 상황에서 발생한 폭동이 확산되는 배경엔 8%대에 달하는 실업률 속에서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영국 정부가 대대적인 긴축정책을 강행, 경제불안에 불만을 품은 계층들이 합류했기 때문이라는 것. 청년세력과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정부의 정책에 대한 항의로 폭동의 규모가 커지는 양상이다. 실제로, 거리에 나선 이들은 빈민층과 이민자, 실업 청년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청년층이 폭동에 합류하면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영국 전역에 파급되는 실정. 폭동이 약탈과 파괴로 악화되자, 휴가 중이던 캐머런 총리가 급거 귀국해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초기 진화에 실패하면서 폭동은 좀처럼 수습되지 못하고 있다. 토트넘 주민들은 초기엔 경찰의 과잉대응에 항의하며 평화시위를 벌였으나, 경찰과 맞부딪히며 곧바로 폭도화, 약탈과 방화를 저질렀다.

현재, 영국에서는 전국 곳곳에서 차량 방화와 상가 약탈 행위가 버젓이 자행되고 있으나, 경찰력이 제대로 미치지 않아 치안 부재의 무법천지라고 영국 언론들은 평가했다. 런던 동부 해크니에선 50~100명씩의 무리들이 중심가에 모여 경찰과 충돌을 벌이고, 일부는 차량에 방화를 저지르기도 했으며, 남부의 클래펌을 비롯해 페컴 ・루이셤 ・크로이던 등지에서도 방화와 약탈이 자행되고 있다.

런던 경찰은 폭동 진압을 위해 수도 밖의 5개부대를 시내로 불러들였으며, 곳곳에 경찰력 1400여명을 배치했다. 또한, 경찰력을 분산시키지 않게 런던 연고 축구팀들에 9일자 경기 취소를 요구했다. 영국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200여명을 체포하고 20여명을 기소했으며, 폭동 진압 경찰관도 최소한 35명이 부상당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폭동은 런던을 벗어나 영국 전역으로 번지는 추세다.

폭동이 좀처럼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캐머런 총리가 9일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한 데 이어, 닉 클레그 부총리도 스페인 휴가 중 귀국해 토트넘 주민들과 만나 사태 진화에 나섰다. 영국 경찰 역시, 폭동 주모자 색출을 위해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수사 중이다.


덧글

  • dunkbear 2011/08/09 22:52 # 답글

    큰일이네요. 갈수록 확산되는 걸 보니... 영국에 거주하신 분들 아무 일 없기를 빕니다.
  • 에드워디안 2011/08/09 22:55 #

    1. 상황이 저지경인데도, 런던 시장은 부재 중이라네요...-_-;;

    2. 동감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08/09 22:54 # 답글

    이거 뭐, 축구 훌리건이 생각하서 영국은 그정도는 별거 아니겠지 했는데...(...)
    생각보다 심하군요.ㄱ-
  • 에드워디안 2011/08/09 22:56 #

    사망자가 추가로 발생했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정말 난처하게 되었습니다.
  • 로자노프 2011/08/09 23:08 # 답글

    진짜로 심각하네요. 05년 파리 폭동에 비견될려나
  • 에드워디안 2011/08/09 23:44 #

    추이를 지켜봐야 겠지만... 거의 비상사태나 다름없다고 합니다.
  • 2011/08/09 23:1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에드워디안 2011/08/09 23:45 #

    말씀 잘 들었습니다. 확실히, '그 문제'가 정말로 우려되는 사항이죠...
  • 고독한승냥이 2011/08/10 06:03 # 답글

    ...... 영국에서 폭동이 일어날 줄이야...

    영국에 있는 한국분들이 무사하셔야 될건데 말이죠.
  • 에드워디안 2011/08/10 10:43 #

    하루속히 사태가 진정되길 바랄 뿐입니다.
  • Reverend von AME 2011/08/10 06:14 # 답글

    사실 David Cameron 을 비롯해 The Mets, Boris Johnson 은 한 게 거의 없습니다. Nick Clegg 이야 뭐 말할것도 없고... 가장 용 쓰고 희생당한 건 소방관들이 아닐까 싶네요. 경찰들은 신고 받고도 2시간이나 있다 출동하는가 하면, 숍이 털리는 걸 멀찍이서 바라만 보고 있었다는 증언도 아주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그냥 불 구경 한 거죠. 털리고 불탄 숍들은 보상 일체가 안된다는 현실에 거리에 나앉게 생긴 상인들도, 한순간에 집을 잃은 주민들도 많아 (게다가 이들은 전부 잘 사는 사람들이 아니죠...we want to show rich people what we want 이라는 그들의 주장과 전혀 상반되는;) 참 걱정들이 이만저만이 아니더라고요.

    정말 제대로 된 폭동이라기 보다는 여느 시위가 그렇듯, 빈부격차를 못 참은 '진짜' 시위대들보단 그저 어중이 떠중이로 폭력만 좇기 좋아하는 10대들이 더 많이 끼어들면서 사태가 이렇게 된 듯 합니다. 보면 그냥 FREE STUFF 에 집중하는 게 딱 나타나더라고요...방화+도둑질 은 10대들이 저지를 수 있는 가장 큰 쾌락을 가져다 주는 범죄죠.

    현재는 런던은 조용한데(Hackney/Islington/Brixton 쪽엔 아직도 경계령이 내렸습니다만) 이젠 Manc 등 북쪽으로 올라가고 있어서 참...도대체 왜 못 사는 동네만 -_-;;;;;;;
  • 에드워디안 2011/08/10 10:46 #

    초기 대응 실패로 사태 악화를 초래한 데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이들은 변명에나 급급하고...-_-;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