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은 계속 우리더러 나가라고 하는데... 발언록




세계를 주재하시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의사에 의해서 아메리카의 홍색인은 수가 적어진 반면, 백인은 수가 많아지고 뚜렷해졌다. 합중국민의 조상이 아메리카 해안에 도달했을 무렵 그들은 홍색인이 강한 것을 발견했다. 홍색인은 무지하고 미개했지만,  그들 이주자들을 친절하게 받아들여 피로한 발을 쉴 수 있도록 땅을 내주었다. 그들은 평화로이 만나 우정의 표시로 악수하였다.

백인들이 인디언에게 무엇을 원하고 요구하던지 간에, 인디언은 흔쾌히 들어주었다. 그당시의 인디언은 주인이었고, 백인은 요청자였다. 허나, 이제는 입장이 바뀌었다. 백인들은 숫자가 증가했지만,  홍색인의 세력은 더욱 줄었다. 한때 합중국 영토를 뒤덮었던 강력한 수많은 부족들 가운데서 단지 몇몇이 오늘날 보일 따름이다. 그토록 강력하고 수많던 북부지방의 부족들은 거의가 절멸(絶滅)해 버렸다.

우리들이 서있는 땅, 그 땅은 하늘에 계신 모두의 조상이신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다. 조상님들은 우리들에게 그것을 물려주었으며, 우리는 조상의 유해가  담긴 곳으로서  이를 신성히 지켜왔다. 이같은 상속권을 우리는 포기한 적도, 상실한 적도 없었다.  아득한 예전부터 조상님들이 평화롭게 소유해왔던 영토와  그것의 소유권보다 더 좋은 것이 과연 무엇인지,  물어보고 싶다.

최근, 조지아와 연방정부는 우리가  이러한 권리를 상실했음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우리는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언제 상실했는가?  우리가 영원토록 고향을 탈취당해야 할  정도로 무슨 커다란 죄악을 저질렀단 말인가? 독립전쟁시 우리가 합중국에 적대하고, 영국 국왕에게 가담한 때부터였는가? 그렇다면, 어째서 협약에 권리 상실이 선언되지 않았단 말인가?

-1829년 11월 19일, 연방의회로 송부된 체로키족의 청원서에서



덧글

  • KittyHawk 2012/07/23 11:21 # 답글

    저것 참 여러모로 야리꾸리한 게 결국 대법원은 약속을 지키라고 판결했는데도 잭슨은 무시했다고 하죠.

    크리크족과의 전투에서 그가 필요 없는 몰살행위를 조장한 전력을 생각하면 예상된 결과였겠지만서도요...
  • 에드워디안 2012/07/23 14:55 #

    잭슨과의 전우관계만 믿고 '혹시나'했던 추장마저 백악관에서 문전박대를 당했으니... 호스슈벤드 전투에서 체로키가 크리크족 학살에 동조한 점을 감안하면, 아이러니죠. 인디언 몰락사야 제부족간 투쟁과 대립에서도 화근을 찾을 수 있듯이, 순전히 백인에게만 책임을 돌리기도 뭣한 것이 사실입니다.
  • Kael 2012/07/23 11:28 # 답글

    그러니까 잭슨 피어스 얘네들은 부관참시를....
  • 에드워디안 2012/07/23 14:56 #

    그나마 잭슨은 공적이 과오를 상쇄하고도 남지 않겠습니까만은.;;
  • 엽기당주 2012/07/23 15:55 # 답글

    본문에서도 슬쩍 언급하시지만 인디언 부족들이 서양인 오기전에 마냥 평화롭고 아름답게만 산건 아니었죠. 자기들끼리 치열하게 전쟁도 하고 경쟁도 하고 그러다보니 이해관계가 복잡했으니까요.

    서양인들은 여기에 들어와서 종족간의 이해관계를 이용해서 서로 싸우게 하거나 자기들이 직접 무력으로 깔아뭉개기도 했습니다만..

    가장 큰 것일수도 있지만 잘 간과되는것은 서양인들이 가져온 물품이 인디언 사회에서 너무나 필요한 필수품으로 자리잡다보니(총, 말, 술, 의약품 기타등등) 경제적으로 서양인들에게 종속되는 수동적 관계가 되었다는점도 있습니다.

    막판쯤 가면 전쟁을 해서 인디언들이 이겨도 보급을 받으려면 서양인들과 교역을 해야만 보급품을 얻을수 있는 경지까지 가니까요..이겨도 이긴게 아닌 뭐 그런거죠. 적의 물건을 돈주고 사야만 적과 싸울수 있다니 허허. -_-;
  • 에드워디안 2012/07/24 22:34 #

    기술, 문화적으로 후진적 상태에서 미처 대비되지 못한 채...
    근대자본주의 시스템에 휘말려버린 부작용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 누군가의친구 2012/07/27 13:19 # 답글

    미국의 발전 이면에는 인디언의 비참한 결말이 있지요. 현재 인디언의 모습을 보면...ㄱ-
  • 에드워디안 2012/07/31 23:33 #

    남북아메리카 대륙 전체 원주민들의 비애랄 수밖에요.
댓글 입력 영역